본문 바로가기

소식/언론보도

<언론보도-조선일보 5월10일자 기사>

샘솟는집전경, 관장님사진, 부서사진

정신장애인 사회 복귀 돕기 30년째… 법무법인·마트·병원 등 취업률 52% 

아시아 최초 클럽하우스, 태화 샘솟는집
회원 160여명 매일 출근해 지역 주민과 소통
하나로마트·국립서울병원 등 협업 취업장 60여개… 무기 계약직 전환 사례도 있어

"처음엔 간판도 제대로 걸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우리 동네에 정신장애인이 160명이나 다니는 시설을 들일 수 있느냐'는 반응이었죠. 회원이 직접 갈비탕을 끓여 어르신들을 대접하고, 호기심에 찾아오는 주민에게는 시설을 소개했습니다. 첫 점심식사 자리 땐 한 분도 오지 않았어요. 하지만 멈추지 않았습니다. 부녀회·경찰서·교회 등에 공간을 빌려주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건강 강좌도 열고요. 30년이 지난 지금도 공동체와 접촉하는 과정을 계속 합니다. 알면 지식이 되지만, 모르면 두려움이 되니까요."

서울 마포구 아현동 대형 아파트 단지 한가운데에 세워진 정신장애인 사회 복귀시설 '태화 샘솟는집' 문용훈(51) 관장의 말이다. 겉에서 보면 평범한 3층짜리 살구색 벽돌 건물. 화분과 그림으로 꾸며진 로비는 여느 회사 못지않고, 3층엔 커피숍과 풀로 꾸며진 야외 테라스까지 있다. 165명의 정신장애인 회원이 이곳에 등록해 출퇴근을 한다. 이곳은 아시아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클럽하우스(지역 공동체 중심의 정신장애인 사회 복귀 시설)이기도 하다.


 

◇해외서 배우고 간 아시아 최초의 '클럽하우스'

"여기가 제 자리입니다."

문을 열고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오른쪽 안내 데스크. 의자도 없이 전화기와 컴퓨터 한 대만 덩그러니 놓인 이곳이 문 관장의 집무 공간이다. 직원 26명을 위한 사무실이나 컴퓨터도 따로 없다. 책상부터 장부까지 모든 서류와 기자재를 직원과 정신장애인 회원이 함께 사용하기 때문이다.

회원의 조건은 '정신질환을 갖고 있으며, 3개월 이상의 정신과 치료 이력이 있는 만 18세 이상 성인'. 면접을 통해 이곳 회원이 되면 처음 닷새 동안 회원지원부, 건강지원부, 취업부, 후원홍보부, 주거지원부 등 5개 부서를 돌며 업무를 경험한다. 회원 스스로 가고 싶은 부서를 정하고 나면 직원과 함께 서류 작성, 손님 안내, 시설 내 방송, 유인물 만들기 등의 '일과'를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소화한다. 미술 치료, 상식 공부 등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수업을 듣는 여타 정신장애인 복귀 시설과는 확연히 다르다.

이 특별한 운영 방식이 처음부터 존재했던 건 아니다. 1986년 감리회 태화복지재단이 처음 샘집을 세울 때만 해도 직원 사무실이 별도로 있었다. 화장실까지 따로 쓸 만큼 구분을 명확히 했다. '직원이 권위가 있어야 정신장애인 회원을 잘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1992년 이곳에 입사한 문용훈 관장은 틀을 깨기 시작했다.

"정신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더불어 살도록 해보겠다고 만든 시설인데, 공간부터 분리하는 게 잘못된 것 같더라고요."

당시 함께 일하던 이봉원(현 충주자활연수원 원장)씨와 의논 끝에 책상을 빼서 복도로 나갔다. 컴퓨터에는 단체 소식지 만드는 법, 서류 작성하는 법 등을 적어서 붙여놓고는 '이제부터 이 책상과 컴퓨터는 회원분들과 함께 쓰는 물건이니 원하는 사람은 여기 앉아도 좋다'고 공언했다. 직원이 일방적으로 작성하던 정신장애인 회원 기록도 함께 쓰는 방식으로 바꿨다. 당사자가 원하면 자신의 기록도 언제든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공간과 정보에 대해 평등한 접근 기회를 주고, 당사자의 의사를 존중하는 경험이 한해 두해 쌓이다보니 사람도 여럿 살리더군요. 자살 시도를 한 회원이 '내 얘기를 들어주던 관장님이 생각났다'며 전화를 걸어오기도 하고, 마시려고 숨겨뒀던 농약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밤중에 급한 연락을 받고 응급실을 여러 번 오갔지만, 위기의 순간에 연락을 줘서 참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태화 샘솟는집은 이후 1995년 ICCD(In ternational Center for Clubhouse De velopment)의 인증을 거쳐 아시아 최초의 '클럽하우스'로 거듭났다. 2002년부터는 아시아 각국의 정신장애인 사회 복귀 시설을 대상으로 교육도 하고 있다. 국내에서만 14개의 클럽하우스가 문을 열었고 일본(6개)과 중국, 대만, 홍콩 등에도 태화 샘솟는집을 본뜬 클럽하우스가 퍼져나갔다.

◇법무법인, 마트, 병원 등 회원 취업비율 52%에 달해

"90년대 중반 회원들의 평균 취업기간은 14일에 불과했습니다. 신체 장애인의 어려움은 보조장치로 해소할 수 있지만, 정신질환은 눈에 보이지 않기에 더 힘듭니다. 주말마다 직접 일터를 찾아 나섰어요. 다트 제작부터 복사, 타이핑, 납땜, 서류 배달까지 먼저 해보고 작업장의 분위기와 직무가 손에 익으면 회원에게 일자리를 연결했습니다. 회원과 일자리에 대한 이해 두 가지 모두가 선행된 상태에서 둘을 잇다보니 성공 확률도 점차 올라갔죠."

태화 샘솟는집 회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는 취업장은 60여개에 달한다. 법무법인세종, 하나로마트, 유비벨록스, 국립서울병원 등이다. 우리나라의 15세 이상 정신장애인 취업자 비율은 약 10%, 태화 샘솟는집 회원의 취업 비율은 그 다섯 배가 넘는 52%에 달한다. 최근에는 2년6개월간의 기간제 계약직 근로를 마치고 무기계약직 전환에 성공한 사례도 생겼다.

오랜 기간 요양시설이나 병원에 갇히다시피 생활해온 정신장애인들을 위해 2014년부터 체험홈(시설 밖에서의 생활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거주시설) '둥지'도 운영 중이다. 본인이 원할 경우 임대아파트 신청과 분양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앞서 자취를 시작한 정신장애인 12명이 자조 모임을 구성, 독립을 준비하는 정신장애인을 위한 동료 지원가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이 직접 만든 '자립생활 매뉴얼북'은 온라인에서 무료로 배포 중이다.

"20년간 요양시설에 장기간 방치된 분이 계셨어요. 20대에 정신질환이 발병했는데, 부모님이 나머지 자식들 몰래 큰아들을 직접 요양시설에 가뒀죠. 아버지가 뇌경색으로 쓰러진 후에야 어머니는 사실을 고백했고 형제들은 난리가 났죠.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으니까요. 정신병원에 강제로 입원 시키려는 형제들을 어머니가 겨우 설득해서 공동 주거시설에 입소했는데, 그것도 3년이 만기였죠. 더는 갈 곳이 없어 마지막 보루로 찾아온 게 샘솟는집이었습니다. 그 분을 보니 '반평생을 시설에서 보냈는데, 지역에서 20년은 살아봐야 하지 않나' 싶더라고요. 많은 정신장애인이 임대주택을 얻을 자격도 되고, 의지도 있는데 한 번도 혼자 살아본 적이 없어서 독립 거주를 시작하지 못해요. 공과금 납부하기, 밥짓기 등 독립생활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체험홈 지원이 필요한 이유죠. 이 분을 비롯해서 지난해 둥지를 거쳐 간 회원의 75%가 자립에 성공했습니다."

◇외면하면 편한 소수? 격리하면 문제 해결?... '이중차별' 자행하는 사회

문 관장은 "정신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사회 곳곳에 만연해있다"고 했다. 정신장애인에 의한 범죄는 전체의 0.33%로, 주취 상태(25.73%)의 100분의 1에 불과함에도 불구하고, 정신질환과 엽기적인 범죄를 연관 짓는 시선이 대표적이다.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특별법'의 경우 정신장애인 시설은 혜택을 받을 수 없었죠(해당 법은 2014년 정신질환자 직업재활시설을 포함하도록 개정됐다). 장애인 근로자는 소득의 50%를 공제해주는 기초생활보장법도 2013이 돼서야 정신장애인을 포함하기 시작했어요. 모든 장애인이 장애인복지법에 따르는데, 정신장애인만 별도법인 정신보건법을 따르기 때문에 생기는 '사각(死角)'입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달 '정신보건법 제24조 제1항(보호의무자 2인과 정신과 의사가 동의할 경우 강제 입원 가능)' 등의 위헌 제청에 대한 공개 변론을 진행했다. 70%를 웃도는 정신장애인의 비자발적 입원율은 그간 국가인권위원회 등으로부터 지속적인 문제 제기를 받아왔다. '제대로 된 의사 결정이 불가능하다'며 자기 결정권을 박탈하고, '공동체를 보호한다'는 미명아래 자행돼왔던 정신장애인 이중 차별은 이제야 조금씩 수면위로 떠오르는 중이다.

 

 

 

 

 

원문링크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5/09/201605090187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