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원/후원 이야기

(주)한국얀센


(주)한국얀센 정진성 CNS영업본부장(오른쪽), 태화샘솟는집 송정민씨(가운데), 김지현씨(왼쪽)




“만남과 관계에 기반한 가치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꿈꿉니다.”



현재 한국 얀센에서 실천중인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서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가장 대표적인 활동으로 샘집과 함께하는 “Peace in Mind”로 정신질환을 가진 분들이 지역사회에서 존중받는 삶을 살아가는데 일조하고자 일정 부분의 금액 지원을 기반으로하여 직원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자원봉사를 통해 실천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정신질환을 가진 분들의 자녀를 위한 폴 얀센 장학금 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한국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함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요?


저희의 핵심 가치는 모기업인 존슨앤존슨으로부터 시작된 Our Credo(우리의 신조)이며 전 세계 직원들이 함께 공유하는 가치입니다. 이는 기업을 이루는 고객, 직원, 사회, 주주에게 책임을 다할 것이라는 선서이며 이중에서 우리의 약품을 이용하는 고객인 정신질환을 가진 분들(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좋은 약을 개발해서 환자들의 치유를 돕는 것을 넘어 정신질환을 가진 분들이 지역사회로 나가서 존중받으며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것을 중요시 여기는 가치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공헌활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파트너로서 처음 샘집을 선택하신 이유는?


제가 처음 얀센에 입사를 한 11년 전에는 정신보건과 관련된 다른 기관과 연계하며 자원봉사를 했으나 단순한 노력 봉사에 그치는 느낌이 많았습니다. 반면 샘집은 회원들이 지역사회에서 존중받는 한 사람으로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최초의 사회복귀시설로 지역사회에서 의미있는 실천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Our Credo를 중심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자 하였던 한국 얀센과의 가치와도 부합하기에 사회공헌활동의 파트너로서 현재까지 함께 해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샘집에서의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셨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언제셨나요?


작년에 독립 주거 회원분을 위한 도배 봉사(사진)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의 경험은 회원분들의 생활공간에 직접 방문하여 그분들이 사시는 환경을 조금 더 나아지게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드린 경험이었으며, 회원분들의 삶터를 방문하는 것 자체가 조금 더 회원분들을 이해할 수 있는 실질적 계기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회원분들이 직접 살고 계신 곳이 좀 더 나은 환경으로 변하여 유독 더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니 활동에 대한 뿌듯함도 한층 더 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만남과 관계가 살아있는 시간은 더욱 큰 울림이 있는 듯 합니다.


앞으로 샘솟는집과 더 이루고 싶으신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저희 직원들이 더 많은 활동을 통해서 더 많은 회원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저희가 적극적으로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샘집과 함께할 가치있는 활동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