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여하기

건강한 삶과 지원의 시작 2018년

 

 

인증 받은 클럽하우스는 정신질환자를 위하여 세상을 변화시킨다.

An accredited Clubhouse Changing the World for those with Mental illness

 

  20년 만에 참석한 작년 9월 말 국제클럽하우스 세미나에서 받은 명함에서 본 글귀인데 2018년이 시작되는 현재에도 마음에 남아 있습니다. 클럽하우스 국제조직(Clubhouse International)의 명함에도 유사한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Creating Communtiry: Changing the World of Mental Health.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동아시아 국가들은 정신보건 현장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지난 기간 동안 주가 되었던 치료와 단기적인 매뉴얼화된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에서의 건강한 삶을 살아가도록 실천해가는 패러다임으로 변화 되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태화샘솟는집은 매년 회원들의 만족도 평가와 욕구조사를 하여 다음해 사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의 반영도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추어 지역을 변화시키는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3년간 진행된 샘BS(샘솟는집 방송)와 크레센도(당사자 강사양성과정)를 연합하여 보다 다양한 형태로 지역사회와 접촉의 빈도를 높일 것입니다. 정신건강복지법 시행과 동시에 새롭게 진행된 법인 한정후견인 사업역시 잘 운영하고자 합니다. 인생의 대부분을 요양시설에서 생활한 분들이 지역에서 살아가실 수 있는 기회를 다른 지역자연과 함께 진행할 것입니다. 정부보조를 받지 않는 둥지사업(지원주택)과 기존의 공동생활가정(목동하늘샘, 화곡하늘샘)을 운영하면서 정신보건영역의 주거전달체계의 새로운 모형을 지속적으로 제시할 것입니다.

 

  직업재활시설의 새로운 모형을 지난 기간 보여준 스롤라인 역시 지역의 아이들과 어머니가 함께 방문하여 차를 마시며 꽃을 감상하는 곳으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또한 정신건강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신체건강을 위한 사업을 강화하여 회원들이 건강하게 노년을 맞이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2018년 새해에도 태화샘솟는집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새해 계획하신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태화샘솟는집 관장 문 용 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