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한국얀센과의 체육대회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한국얀센과의 체육대회
2025년 5월 28일, 훈련원공원체육관에서 태화샘솟는집과 한국얀센이 함께하는 체육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체육대회는 회원들의 신체 활동을 늘려 건강을 증진하고 한국얀센 직원들과의 자연스러운 접촉을 통해 사회적 통합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되었습니다.
체육대회에 참여했던 회원들은 “평소 관계가 없던 타 부서 회원, 직원들과 협력할 수 있는 경험이 좋았다.”, “신체활동을 통해 활력을 되찾을 수 있어서 좋았다.”, “함께 발맞춰 걸었다는 것에 공동체 활동의 뿌듯함을 느꼈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체육대회에 참여한 한국얀센 직원들을 대상으로 체육대회 사전/사후 온라인 설문지를 진행하여 인식 개선 효과에 대해서도 측정해 본 결과 매우 긍정적인 수치가 확인되었습니다.
사전/사후 비교에서 모든 항목 점수가 상승하였고, 특히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활동하는 데 불편함이 없다.’와 ‘정신질환자에 대해 편견 없이 대할 수 있다.’ 항목의 큰 변화는 체육대회를 기반으로 한 인식 개선의 효과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사전 응답에서는 ‘도움이 필요한 존재’, ‘함께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 정신질환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여지는 있었으나, 동시에 ‘접근하기 어려움’, ‘예측 불가능하다.’, ‘가까이하기 어렵다.’ 등의 조심스러운 감정도 표현되었습니다.
그러나 사후 응답에서는 ‘같은 팀으로 협력하면서 어색함이 사라졌다.’ ‘나 스스로가 가지고 있던 편견이 있었음을 느꼈다.’라는 긍정적 표현이 많아졌습니다. 더불어 정신질환자도 ‘같이 즐길 수 있는 사람’, ‘나보다 더 뛰어난 사람’으로 느끼게 되었다는 응답도 있었습니다.
이번 체육대회는 한국얀센과 태화샘솟는집이 자연스럽게 협력하고 접촉하며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시간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